<선녀와 나무꾼>은 전국에 널리 퍼져 있는 광포설화이고,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정도로 강한 대중성을 지닌 설화이다. 나무꾼이 동물을 구해주어서 동물로부터 선녀와 결혼할 수 있는 방법을 듣게 된다. 나무꾼은 선녀 옷을 훔쳐 선녀와 결혼하는데, 동물이 제시한 ‘아이 셋을 낳을 때까지 옷
Ⅰ. 서론
<선녀와 나무꾼>의 이야기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요 한 물음들을 던져주고 있다.
과연 서로의 의사소통의 차이와 공동의 행복을 위하여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가족 간일 지라도 개개인의 인권이 지켜져야 하는 영역은 어디까지 일까?
이처럼 이 동화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1. 줄거리
사냥꾼에게 쫓기던 사슴을 도와준 보은으로 사슴은 나무꾼에게 선녀가 목욕하는 연못을 알려준다. 그리고는 세 번째 즉 막내 선녀의 옷을 감추라고 한다. 사슴은 아이를 셋 낳기 전까지 날개옷을 돌려주지 말라고 하지만, 나무꾼은 아이 둘을 낳은 선녀에게 날개옷을 보여주고 선녀는 아이
선녀와 나무꾼의 모티프를 변용하는 것인가?
① 남녀의 만남과 헤어짐을 소재로 하는 친숙한 이야기이다.
-<선녀와 나무꾼>은 누구나 관심을 가질법한 남녀 관계를 그려내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친숙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② 평범한 남성과 비범한 여성의 만남이라는 설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선녀는 나무꾼과 결혼하여 아이를 둘 낳는다. 하지만 날개옷이 없어서 하늘나라로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선녀가 날개옷을 보고 싶다고 간청한 끝에 셋째 아이를 낳기 전에 선녀에게 날개옷을 주게 되고 선녀는 그 옷을 입고 하늘로 날아가 버린다. 아이들도 데리고 가버린다.
-법적 분석
Ⅰ. 서론
아동문학이란 아동(출생~13세)을 대상으로 한 언어의 예술이지만 특정 연령에 국한 되지 않고 아동의 시각을 가진 언어로 표현된 문학을 일컫는다.
아동의 여러 역할(특성)들이 발달하면서 아동문학도 함께 변모하는데 아동의 언어, 사회정서, 도덕성, 성역할 등의 발달이 바로 그것이다.
Summary
An AWOL US interpreter comes to the village and starts working in the field
Haemi, a local woman with a disability gets along with Linden
US soldiers start looking for Linden
Villagers are divided whether they should report Linden
Linden is found by the Army and returns
Characters
Haemi
- A lame girl aged 23 in Solla island
- Reticent, shy, mostly listening to others
- Ne
이상현(1987)은 유아기 동화의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 언어생활의 측면 : 동화를 통하여 문자를 익히게 되고 언어와 문자 생활을 통해 유년기의 학습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둘째, 지적 발달의 측면 : 동화 속의 이상세계와의 접촉과정에서 상상력을 통한 지적능력의
Ⅰ. 서론
구비문학은 기록문학보다 원초적이며 기본적인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문자가 생기기 이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공동작이다. 기록문학의 역사는 구비문학의 역사에 비해 현저히 짧으며, 구비문학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서는 기록문학이 시작될 수 없었기에 구비문학은 의의를 갖는다. 그리고